에버랜드의 아기 판다 루이바오와 후이바오는 현재 엄마 아이바오의 모유, 주키퍼들이 만들어주는 분유, 그리고 대나무를 먹으며 무럭무럭 자라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판다들의 주식이 독립 시기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해요.
아이들이 커가면서 엄마와 떨어져야 하는 독립 시기도 다가오고 있죠. 세 모녀가 사랑하는 모습이 늘 팬들에게 감동을 주고 있는 만큼, 아이들이 언제 독립하는지에도 관심이 모이고 있는 상황인데요. 최근 주키퍼들은 토크콘서트에서 이 시기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두 주키퍼의 이야기를 살펴본 뒤 어떤 내용인지 종합해보겠습니다.
지난 24일과 25일, 크리스마스를 맞아 에버랜드에서 주키퍼들과 함께하는 토크 콘서트가 열렸습니다. 24일에는 ‘강바오’ 강철원 주키퍼가, 25일에는 ‘송바오’ 송영관 주키퍼가 맡아서 바오 가족과 자신의 이야기를 전했어요. 준비된 토크가 끝난 후 주키퍼들은 관객들에게 질문을 받았는데요.
한 참가자는 강바오에게 루이바오와 후이바오가 모유와 분유 중 어느 것을 먼저 끊을지를 물었어요.
이에 “아이바오랑 가위바위보로 결정하겠다”며 웃음을 안긴 강바오는 “모유는 아이바오가 조절하고 있고 모유를 끊는 건 독립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그는 모유를 끊는 것은 곧 아이바오랑 독립해야 한다는 뜻인데, 루이바오와 후이바오는 아직 독립하기엔 이르다고 알렸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25개월 동안 엄마와 함께했던 푸바오보다는 둘이 좀 더 일찍 독립할 것 같다고 해요.
강바오의 말에 따르면 두 아기 판다는 앞으로 3개월 정도는 더 분유를 먹어야 할 것 같다는데요. 모유 수유는 아이바오의 마음에 달려 있기에, 모유와 분유 중 어느 것을 먼저 끊을지는 아직 명확히 알 수 없는 거죠.
그렇다면 송바오는 어떻게 설명했을까요?
송바오도 비슷한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루이바오 후이바오는 언제까지 모유를 먹나요?” 라는 질문을 받은 송바오는
“독립하기 직전까지 모유는 먹을 수밖에 없다. 엄마와의 관계를 끈끈하게 유지시켜주는 것이기 때문이다” 라면서 “엄마와 오래 함께 있으면 그걸 저희가 막을 수 없다”고 전했습니다.
이어서 그는 “그래서 아마도 독립되기 시작되는 순간부터 모유는 그만 먹게 될 것 같다. 하지만 분유는 저희가 개입해서 이 친구들에게 도움을 주고 있는 부분이라, 이 친구들의 영양상태에 따라 분유와 모유가 끊기는 시점은 조금 다를 수 있을 것 같다”고 답했습니다.
그는 “루이바오와 후이바오는 언제 독립하나요?” 라는 질문도 받았는데요. 이에 대해서는 “독립을 제가 정하지는 않는다. 벌써 독립을 할 수 있는 범위에 들어서긴 했다”라면서,
“하지만, 엄마와 함께 건강하게 잘 지내고 있고, 엄마와 오래오래 함께 생활을 할 경우 이 친구들이 경험적으로 좋은 건 분명하기 때문에 그런 성장과정에서의 변화를 저희들이 캐치하면서 아이바오와 잘 상의를 할 것이다” 라고 전했습니다.
그는 “그래서 아이바오가 도장을 찍어준다면 ok하고 그 날짜로 지정을 하게 될 거 같다”고 말했어요.
루이바오와 후이바오의 독립시기는 아이바오에게 달려있다는 거죠.
자이언트 판다는 보통 태어난 지 1년에서 2년 사이에 독립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지난 2023년 태어난 루이바오와 후이바오는 지금 1년 5개월을 조금 넘어 나이로만 따지면 독립 이야기가 나와도 이상하지 않을 시기인데요.
2년 이상 엄마와 함께 지낸 언니 푸바오는 일반적인 판다들보다 독립이 늦은 편이었다고 합니다. 당시 사육사들은 더 늦어지지 않도록 푸바오의 독립을 서두르게 되었는데요. 이렇게 된 데에는 여러 이유가 있었습니다.
아이바오는 첫딸 푸바오를 너무 사랑한 나머지 다른 판다들보다 훨씬 오래 젖을 먹였습니다.
푸바오의 덩치가 몇 배나 커지고 입에 날카로운 이빨이 났을 때도, 아이바오는 젖을 먹이려 했죠. 아이바오가 거부하려고 해도 이미 훌쩍 커버린 푸바오가 힘으로 젖을 물었고요.
게다가 젖을 먹이는 동안엔 엄마 판다의 호르몬 분비가 달라지는데요. 이 상태가 계속되면 아이바오의 건강에 문제가 생길 수 있었다고 합니다. 푸바오도 시기를 놓치면 영원히 독립하지 못할 위험이 있었죠. 아이바오가 푸바오를 너무나 사랑한단 건 알지만, 모두를 위해 독립 프로젝트가 진행된 것입니다.
그럼 주키퍼들의 답변을 정리해볼까요?
루이바오와 후이바오의 독립은 큰 변수가 없다면 아이바오가 정하는 것이라 여러 조건을 고려했을 때 아직 이르지만, 그럼에도 둘은 푸바오 보다는 일찍 독립할 예정이기 때문에 아무리 늦어도 여름이 되기 전엔 엄마와 떨어져 지낼 것으로 추측되네요.
사진 : 온라인 커뮤니티, 에버랜드 인스타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