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오후, 푸바오의 검역이 끝나간다는 소식이 전해져 많은 ‘푸덕이’들이 기뻐하고 있습니다. 곧 공개될 예정이라는 푸바오는 전세계적으로 큰 인기가 있는 ‘슈푸스타’입니다. 중국에서도 푸바오의 이런 인기를 알고 검역 기간 푸바오의 모습을 영상에 담아 매주 수요일 공개해왔습니다. 그동안 아이바오와 사육사들의 사랑을 듬뿍 받고 자란 푸바오는 중국에서도 엄청난 적응력을 보여주며 많은 사람들을 안심시켰는데요. 최근 이에 대해 놀라운 소식이 전해져 사람들이 “역시 푸바오다” 라는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지난 4월 24일 저녁, 중국판다보호연구센터(이하 중국판다센터)는 ‘푸바오 격리 및 검역 일기 03’을 공개했습니다. ‘판다와쩡’ 등으로 불리는 푸바오 검역일기에는 푸바오가 맛있게 먹이를 먹는 모습과 함께 푸바오가 야외에서도 밥을 먹기 시작했으며 하루종일 활발하다는 다행스러운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그리고 다음날 사람들을 깜짝 놀래킨 소식이 알려졌습니다.
영상이 공개된 지 채 하루가 되지 않은 시점, 판다 보호를 총괄하는 중국의 정부부서 임업초원국 중국판다센터 홈페이지에는 “판다센터의 ‘푸바오 검역 일기 03’ 공개로 큰 주목을 받다”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습니다.
중국판다센터는 “자이언트 판다 푸바오가 한국에서 돌아오자 네티즌들이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판다센터는 네티즌들의 관심에 부응하기 위해 지난 4월 10일부터 3주간 정기적으로 푸바오의 격리 및 검역 일기를 공개하고 있으며, 격리 및 검역 기간 동안의 생활 모습을 종합적으로 보여드리고 있다”고 상황을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번에 공개된 푸바오 검역일기 3호에는 푸바오가 외부 먹이를 먹기 시작했으며 운동, 휴식, 먹이 섭취, 정신 상태 등이 모두 양호한 것으로 나타나 네티즌들의 많은 관심과 찬사를 받고 있다” 라고 알렸습니다.
이어 판다센터는 엄청난 소식을 전했습니다. 중국판다센터는 “이 영상은 25일 낮 12시 기준 총 재생수 391만 건, 대화량은 36만 9천 건, 총 조회수는 228만 9천 건을 기록했다. 인민일보 등 중국 주요 언론에서도 영상을 적극적으로 보도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게다가 중국판다센터에 따르면 이와 관련된 11개의 토픽 항목이 여러 주요 소셜 플랫폼에 만들어졌고, 총 토픽 조회수는 무려 1억 회가 넘었다고 합니다. 영상이 올라간 지 하루도 안 된 시점에 말이지요. 그 중 토픽 ‘#푸바오가 야외에서도 음식을 먹기 시작했다’는 웨이보 인기 검색어 TOP4를 11시간 동안 차지했고, 토픽 조회수는 6952만 6천 회에 달한다고 합니다. 이에 중국판다센터에서도 푸바오의 인기를 실감해 발빠르게 소식을 알린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 푸바오 팬들은 중국판다센터의 글을 읽고 “푸바오를 사랑하고 인정해준 센터에 감사하다. 이모삼촌들은 계속해서 푸공주를 응원하고 사랑할 거다. 우리 아기가 공개된 후에는 모두 질서있게 방문해 우리 공주를 함께 지키겠다” 라고 전했습니다.
이 소식에 우리나라 푸바오 팬들도 “토픽 하나 조회수가 6952만이라니 한국 인구를 넘는다”, “우리 푸 정말 대단하고 대견하다”, “우리 푸공주 우주대스타로 만들어주신 사육사님들 정말 감사하다”, “중국팬들도 푸바오를 공주라고 불러주니 너무 감사하다” 등의 반응을 보였습니다.
출처 : 중국판다보호연구센터, 온라인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