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바오 강아지 중 누가 더 똑똑? 분석 결과 밝혀진 아이큐 진실 (알고 보면 쓸모있는 판다상식)
2024년 02월 05일

오는 4월 초 푸바오가 중국으로 반환된다는 소식이 들려오면서 많은 사람들이 걱정하고 있는 상황인데요.

이런 와중에 평소 ‘천재판다 아니냐’ 소리 들을 정도로 너무나 똑똑한 푸바오와 아이바오를 보고, 많은 판다팬들이 강아지와 판다 중 어느 쪽이 더 똑똑한지 궁금해하는 모습이 있었습니다.

과연 강아지와 판다 중 어느 쪽이 아이큐가 높을까요?

먼저 판다입니다.

전문가들 연구 결과에 따르면, 판다의 평균 아이큐는 굉장히 높은 편으로, 3세~4세 사람 아기와 비슷한 수준인데 이를 아이큐로 환산하면 90~100 정도 되는 수치입니다.

실제로 판다는 싱싱한 대나무만 잘 선별해 먹고, 서식지에서 서로 냄새를 남기는 방식으로 소통하는 것으로 알려져있는데요.

또 판다 중에 유달리 똑똑한 판다는 7세 정도의 사람 아이와 비슷한 정도의 지능지수를 보이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이 경우 아이큐로 환산하면 110~120 정도라고 할 수 있겠네요.

최근 ‘천재판다’라고 불리는 바오패밀리 식구들이 혹시 이 정도 수준 아닐까요?! 대박사건..

그렇다면 강아지는 어떨까요?

강아지의 평균 지능지수는 2세~3세 사람 아기와 비슷한 수준이라고 하는데요. 이는 아이큐 수치로 환산하면 60~90 정도 되는 수치입니다.

이렇게만 봐도, 판다가 강아지보다 훨씬 똑똑한 동물이라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다만 강아지는 아이큐가 높은 판다, 침팬치, 고릴라, 돌고래 등 다른 야생성이 남아있는 동물들과 달리 사람에게 협조적인 성격으로 진화했기 때문에, 훈련을 받았을 때 단순 아이큐보다 더 높은 성과를 내 낼 수 있다고 해요.

그래서 결론은~ 아이큐는 판다가 더 높지만 훈련 효율은 강아지가 더 뛰어나다! 정도로 내릴 수 있겠네요.

이 뒤로도 판다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총 12개의 판다 상식을 준비했습니다.

읽어보시고 흥미로우면 주변에 공유해주세요~

1. 판다의 조상은 약 800만 년 전 지구에 처음 나타났다.

2. 중국 고대 전설에 나오는 신령스러운 동물 ‘비휴’가 판다를 가리킨다.

3. 판다는 추위를 거의 타지 않으며 겨울잠도 필요 없다. 두꺼운 털 때문에 오히려 더위에 약하다.

4. 잡식성 동물인 야생 판다는 드물게 작은 동물이나 고기를 먹는 모습이 발견됐다.

5. 평상시 판다는 과일, 채소를 먹는다. 하지만 주식은 대나무. 하루에 40㎏ 가까이 먹어 치운다.

6. 판다의 임신 기간은 일반적으로 3~6개월. 새끼 판다는 태어난 지 3개월이 지나서야 어미 판다의 털 색깔과 비슷해진다.

7. 판다의 몸무게는 80~120㎏ 정도이다.

8. 판다는 해발 1300~3500m의 높은 고도 숲에서 살아간다. 판다가 자꾸 나무 위로 올라가는 이유도 높은 곳에서 살던 버릇 때문.

9. 판다의 평균 수명은 25살이다.

10. 세계 최장수 판다로 기네스북에 오른 판다의 이름은 ‘자자’이며, 38살까지 살았다. 사람으로 치면 100세 이상 나이 수준.

11. 판다는 음식을 먹는 시간 외에는 대부분 잠을 자면서 열량 소모를 피한다.

12. 야생 판다는 1800여 마리가 있으며, 전 세계 동물원에서 생활하는 판다는 600마리 정도다.

사진 : 펙셀스, 온라인 커뮤니티, 유튜브 말하는동물원 뿌빠TV